아버지의 양육참여 >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홈 > 부설 프로맘케어 >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아버지의 양육참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12-07 21:13 조회481회 댓글0건

본문



아버지의 양육참여의 장점

 

아버지의 양육 참여로 인한 장점을 어머니의 입장, 영아의 입장, 그리고 아버지의 입장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첫 번째, 아버지가 아이의 양육에 참여하여 어머니가 느낄 수 있는 장점은, 아버지가 실질적 양육에 참여를 하게 되면 어머니 혼자 양육을 할 경우 받게 되는 양육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육아 시 겪는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이해를 해 주는 존재가 될 수 있으며, 부부 간의 갈등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높을수록 부부 간의 갈등이 감소하고, 부부 간의 관계가 더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육아를 하면서 해야 하는 여러 가지 판단을 공유할 수 있고, 부부가 세운 공동의 철학으로 아이를 같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엄마와 아빠의 서로 다른 방식의 놀이를 경험하면서, 엄마 놀이의 장점, 아빠 놀이의 장점을 함께 경험하게 되고, 다양한 놀이 경험이 사고의 확장과 관계의 확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한 가족 안에서의 친밀감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두 부모가 함께 거주하지 못하는 집의 경우에는 조부모나 친척 등 주 양육자 외에 함께 양육에 참여하는 어른이 그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 세 번재, 아버지의 양육 참여로 아버지가 느끼는 장점입니다.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형성할 수 있는 아이와의 애착관계는 평생 이어집니다. 특히 영아기에 형성된 관계 아이의 입장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입장에서도 중요하며, 아이가 커서도 아버지와 소통하고 내 편으로 여겨질 수 있는 소통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아내와의 관계도 향상시키고, 부모로서 역할을 다함으로써 느끼는 부모로서의 만족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 출처: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하단 바
주소 : 경기 부천시 성주로 242 3층 한국교원직업전문학교 (심곡본동, 혜창빌딩)
부설요양보호사교육원, 부설프로맘케어 : 032-652-2211(2221), FAX : 070-4855-2211
사업자등록번호: 292-92-00263, 827-91-01305 이메일 : 2002haena2@hanmail.net 한국교원직업전문학교

Copyright ⓒ hkkw.co.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