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간격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홈 > 부설 프로맘케어 >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모유수유 간격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12-09 19:35 조회137회 댓글0건

본문



Q. 저희 딸은 151일 된 아기입니다. 모유 수유 중인데 아직 2시간 간격으로 먹으려 하네요. 다음 달이면 이유식을 시작해야 할 텐데 3시간 간격으로 줘야 하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겨우 2시간 30분 간격으로 맞추려고 하고 있는데 아기가 너무 힘들어합니다. 울리면서 3시간으로 늘려야 하는지 아니면 원하는 대로 수유해야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A. 아가들은 배가 고프면 먹으려 합니다. 신생아 시기인, 엄마의 모유량이 늘고 아가의 체중이 늘어나는 시기인 대충 2주경까지는 아가가 배고파서 울면 모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대개 2~3시간 간격으로 먹게 됩니다. 책에서 나오는 몇 시간 간격으로 먹는다는 말은 평균이 그렇다는 이야기이지 우리 아가가 반드시 그렇게 먹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십니오. 3시간 간격을 지키려고 아가가 울어도 안 주는 엄마도 있는데 이것은 정말로 곤란합니다.  

 모유 먹이는 시간에 대해서는 두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시간을 맞추어 먹이자는 의견과 아가가 먹고 싶어하는 대로 먹고자 하는 양만큼 먹이자는 의견이 있습니다. 굉장히 다른 이야기 같지만 실상 비슷한 이야기입니다. 안 먹는 아가 억지로 먹일 수는 없고 너무 오랜 시간이 아니라면 구태여 곤히 자는 아가를 깨워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배고프다고 앙앙 우는데 굶기기 곤란하고 온종일 젖만 물고 있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신생아 때는 달라는 대로 주다가 2~3주가 지나면서는 운다고 시도 때도 없이 너무 자주 먹여서도 안됩니다. 생후 2~3주가 지나면 적어도 2시간의 간격은 두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주게 되면 아가가 한 번에 먹는 양이 적어 모유가 남게 됩니다. 모유가 남아 젖이 불면 모유가 적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2시간 이상의 간격은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쯤이면 몸무게가 잘 느는 아이라면 3시간 간격으로 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가가 먹은 지 3시간도 되지 않아 배가 고프다고 울면 바로 모유를 주기보다는 안아서 달래 주거나 물이라도 좀 먹여서 헛배라도 불려주면 먹이는 시간의 간격을 약간은 띄울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수유 시에는 더 많이 먹어 다음에 먹겠다는 간격이 띄워질 수 있습니다. 간혹 아가가 적게 먹는다고 자주 먹여서 먹는 양을 늘리려는 욕심을 부리는 엄마들이 있는데 이것은 곤란한 생각입니다. 아가가 적게 먹는다고 2시간도 안 되어서 모유를 자꾸 먹이면 한 번에 빨아먹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점점 더 자주 먹게 되며 모유의 양도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모유는 분유에 비해서 쉽게 그리고 완전하게 소화가 되기 때문에 배가 빨리 고파져 분유 먹는 아가에 비해서 더 자주 먹일 필요가 있습니다. 아가들은 나이가 들면서 위의 용량이 커지고 엄마의 젖의 양이 늘어나서 먹는 시간의 간격이 서서히 길어집니다.

 결국은 약간의 자유를 더 주느냐 덜 주느냐의 차이입니다. 초기에 자유를 주면서 서서히 틀을 잡아간다는 의미에서 아가가 먹는 시간에 먹는 만큼 먹이면서 서서히 시간을 맞추어 가시면 될 것입니다. 약간만 엄마가 원하는 시간으로 먹이는 시간을 조절해 보십시오. 어디까지나 정해진 법칙은 없으므로 아기에게 맞게 적절하게 하세요.

 

출처: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하단 바
주소 : 경기 부천시 성주로 242 3층 한국교원직업전문학교 (심곡본동, 혜창빌딩)
부설요양보호사교육원, 부설프로맘케어 : 032-652-2211(2221), FAX : 070-4855-2211
사업자등록번호: 292-92-00263, 827-91-01305 이메일 : 2002haena2@hanmail.net 한국교원직업전문학교

Copyright ⓒ hkkw.co.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